2005년 2월 24일
악수는 자신감을 나타내며 힘 있게
아카데미 시상식을 재미있게 보기위해서는 가장 화제에 올라있는 영화는 미리 봐두는 것도 좋다. 올해 11개부문이나 ㅎ보에 오른 '에비에이터'에서, 병균이 손에 묻을까봐 화장실 손잡이도 못 잡는 결벽증 걸린 완벽ㅈ의자 레오날도 디카프리오(하워든 휴즈 역할)가 사업상의 사람과 서슴없이 힘차게 악수를 하는 것을 눈여겨 보았다. 마음 속에는 무서운 경쟁심을 숨겨두고서 손을 내밀어 악수로 사업을 시작하는 욕망의 모습을 나타내는 멋진 연기였다.
약가느이 간격을 두고 서로 마주서서 고개를 숙여 절을 하는 수즙은 듯 겸손한 듯 우리의 동양식 소극적인 인사법에 비해, 악수는 무척 활발하고 친근감 있는 적극적인 서양 인사법이다.
약수(Shake Hands)는 옛날에 자신이 무기를 갖ㅈ고 있지 않다느 ㄴ것을 보여주기 위해 빈손을 내밀어 보여주는데서 시작했다고 한다. 물론 요즘에 그런 뜻은 간데 없고, 우리는 사람을 만나면 남자나 여자나 거의 무방비상태로 악수부터 하고 보느 ㄴ것이 당연지사로 되어있다.
악수의 방법은 오른팔을 내밍어 엄지손가락이 위로 올라가게 하여 상대방의 내민 오른 손을 잡는 것이다. 어느 목사님이 악수를 하실때 내 손을 잡지 않고 손바닥을 반듯이 피고만 게셔서 무척 어색했던 적이 있었다. 아마 수많은 사람과 한거번에 악수를 하시곤 하니까 나중엔 손아귀가 아프셔서 그러신 건가 추측을 했었지만, 그래도 악수는 상대방의 손을 '잡는 것'이 당연한 것이다. 상대의 손을 잡는다는 이 단순한 악수라는 행동에 자기의 자신감과 상대에 대한 친근감, 신뢰감 그리고 세련미와 정서까지도 표현 할수 있다는 것을 생각해보면서 그동안 무의ㅣㄱ적으로 해오던 자기 자신의 악수하는 모습을 점검해보자.
우선 악수를 하기위해 손을 먼저 내미는 순서는 어름이 나이 어린 사람한테, 사회적인 지위가 높은 사람이 낮은 사람한테, 우선권이 있는 사람이 처분을 기다리는 쪽 사람에게로 되어있다. 한편, 여자들에게 남자가 감히 악수를 청하는 것은 무뢰한 것이고 오로지 여자 쪽엣 손을 내밀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예의 있는 신사라고 되어있었지만, 현대사회에서는 남자가 먼저 여자한테 손을 내밀어도 크게 신사도를 손상시키지 않는다고 되어있다.
손에 땀이 나있어서 상대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해야하며, 손을 잡을때에는 너무 꽉 잡아서는 안 되겠지만, 엄지손락까지 오므려서 힘있게 잡아야 한다. 그리고 서로 눈을 마주 치면서 한두번 힘있게 손을 흔들어서 명실공히 Shake Hands 를 해야 할것이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